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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물리학/실험

[일반물리학 실험] 충돌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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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물리학 실험 : 충돌 실험보고서

 

실험제목

충돌 실험

 

실험목표

마찰이 없는 에어트랙에서 일차원상의 충돌실험을 통해 운동량 보존 법칙과 충돌의 종류를 이해한다.

 

실험결과

  탄성충돌 완전비탄성충돌
m1(g) 305.11 191.46
m2(g) 191.47 192.52
m1의 충돌전
T-X 그래프의
추세선(R2값 포함)
x=36.377t + 24.815
R²=0.9999
x=48.498t - 1.393
R²=0.9999
v1(cm/s) +36.377 +48.498
m2의 충돌전
T-X 그래프의
추세선(R2값 포함)
x=5.3788t + 81.741
R²=0.9963
x=-0.2999t - 70.829
R²=0.548
v2(cm/s) +5.3788 - 0.2999
m1의 충돌후
T-X 그래프의
추세선(R2값 포함)
x=15.705t + 73.432
R²=0.999
x=22.755t + 59.784
R²=0.9998
v1' (cm/s) +15.705 +22.755
m2의 충돌후
T-X 그래프의
추세선(R2값 포함)
x=44.061t + 102.99
R²=0.9999
x=23.064t + 78.567
R²=0.9998
v2' (cm/s) +44.061 +23.064
충돌전의 운동량
(p=m1v1+m2v2) (g*cm/s )
12128.86 9227.69
충돌의 운동량
(p’=m1v’1+m2v’2) (g*cm/s)
13228.11 8796.95
상대오차
|1-p'/p|x100 (%)
9.063 4.6711
 
충돌전의
운동에너지(K) (g*cm²/s²)
204643.67 225170.97
충돌후의
운동에너지(K') (g*cm²/s²)
223484.45 100773.36
상대오차
|1-K'/K|x100 (%)
9.206 55.2458

 

실험결과의 분석

탄성 운동의 충돌 전후 운동량과 운동에너지, 상대오차의 계산결과는 다음과 같다.

충돌 전 운동량 : 305.11*36.377 + 191.47*5.3788 = 12128.86

충돌 후 운동량 : 305.11*15.705 + 191.47*44.061 = 13228.11

운동량 상대오차 : |1-13228.11/12128.86|*100 = 9.063

충돌 전 운동에너지 : 1/2*305.11*(36.377)² + 1/2*191.47*(5.3788)² = 204643.6716

충돌 후 운동에너지 : 1/2*305.11*(15.705)² + 1/2*191.47*(44.061)² = 223484.4586

운동에너지 상대오차 : |1-223484.45/204643.67|*100 = 9.206

 

완전 비탄성운동의 충돌 전후 운동량과 운동에너지, 상대오차의 계산결과는 다음과 같다.

충돌 전 운동량 : 191.46*48.498+192.52*(-0.2999) = 9227.69

충돌 후 운동량 : 191.46*22.755+192.52*23.064 = 8796.95

운동량 상대오차 : |1-8796.95/9227.69|*100 = 4.6711

충돌 전 운동에너지 : 1/2*191.46*(48.498)² + 1/2*192.52*(-0.2999)² = 225170.97

충돌 후 운동에너지 : 1/2*191.46*(22.755)² + 1/2*192.52*(23.064)² = 100773.36

운동에너지 상대오차 : |1-100773.36/225170.97|*100 = 55.2458

 

탄성 충돌 실험의 경우 외력이 존재하지 않을 때 두 물체의 충돌 전과 후의 운동량과 운동에너지는 이론상 같아야 한다. 하지만 실험에서 운동량 상대오차와 운동에너지 상대오차의 범위가 10%이내로 존재하였는데 이는 에어 트랙 위가 마찰력이 완전한 0이 아니므로 미세한 외력이 작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실험전 에어 트랙의 수평 여부를 확인 후 실험하였지만 실험 도중 수평 상태가 변동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비탄성 충돌 실험의 경우 외력이 존재하지 않을 때 이론상 두 물체의 충돌 전과 후의 운동량은 보존되고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되지 않는다. 운동량 상대오차의 경우 5%이내로 어느정도 합당한 실험 결과가 나타났고 운동에너지 상대오차의 경우 55%로 충돌 후의 에너지 손실이 크게 일어나 상대오차가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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