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컴퓨터공학 💻/MariaDB

[데이터베이스] MySQL Workbench 설치 방법과 기본 사용법

  • -
MySQL Workbench 설치 방법과 기본 사용법

 

MySQL Workbench

데이터베이스에는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Client)서버(Server)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베이스는 클라이언트가 어떤 일을 요청하면 서버가 그에 맞게 응답하는 방식으로 돌아갑니다.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에는 기존 포스팅에서 윈도우 명령프롬프트에서 실행했던 MariaDB Monitor가 그 중 하나이며 GUI(Graphic User Interface)기반의 클라이언트도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GUI기반의 무료로 제공되는 클라이언트 중 하나인 MySQL Workbench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설치 방법

MySQL Workbench 공식 설치 페이지(https://dev.mysql.com/downloads/workbench/) 로 이동합니다.

아래의 Other Downloads 부분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Next 클릭합니다.

설치 경로입니다. Next 클릭합니다.

설치할 파일을 선택하는 부분인데 Custom을 선택하면 자신이 원하는 항목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딱히 배제할 내용이 없으므로 Complete 클릭합니다.

Install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완료 창이 뜨면 Finish 클릭하고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기본 사용법 - workbench에서 localhost(127.0.0.1)로 연결하기

다시 Monitor로 돌아가보겠습니다.

-h는 host의 약자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각각의 host를 뜻하며 지금 실행하려 하는 MariaDB(MySQL) Monitor 클라이언트로 인터넷을 통해 다른 PC의 MySQL 서버에 접속하려면 -h에 서버에 해당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htistory.com 은 tistory.com 서버에 접속을 요청합니다. 

 

지금은 한 대의 PC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동시에 운영할 것이므로 자신의 로컬 서버를 가리키는 -hlocalhost 라고 입력하게 됩니다. 

localhost를 입력하지 않으면 암시적으로 MySQL Monitor가 설치된 PC의 서버를 가리키게 됩니다. 즉, 생략이 가능한 것입니다. localhost는 127.0.0.1이라는 ip주소와 동일합니다.

Monitor상에서 mysql을 실행했으니 이제 Workbench로 돌아가봅시다. 위와 같이 로컬 커넥션이 자동으로 뜨면 클릭하여 비밀번호 입력 후 연결하면 됩니다.


자동으로 뜬 로컬 커넥션이 없다면 MySQL Connections 옆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연결을 설정하는 창입니다. Connection Name에는 자신이 원하는 서버명을 입력하고 나머지는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입력되었으면 아래의 Test Connection 을 클릭합니다.

연결이 안되어서 확인해보니 MariaDB Monitor상에 PORT가 3307로 되어있었네요. show global variables like 'port';를 통해서 연결된 PORT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RT를 3307로 변경했습니다.

자신이 MariaDB(MySQL) Monitor에서 설정했었던 루트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합니다. 

(지금 MariaDB와 MySQL을 혼용해서 쓰는 이유가 무엇인지, 루트 비밀번호가 무엇인지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MariaDB 설치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K를 누르고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성공적으로 테스트 연결이 성공한 것입니다.

OK-OK를 누르면 생성한 커넥션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누르고 연결하면 됩니다.


기본 사용법 - Query문 작성

연결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좌측에 Administration탭과 Schemas탭이 있는데 Schemas 탭을 보시면 기존에 MariaDB Monitor에서 만들었던 스키마들이 존재합니다. myfirstdb 스키마를 더블클릭하여 연결합니다.

또한 Query 1이라고 써있는 탭은 쿼리문을 작성하는 공간이며 이곳에서 내리는 모든 명령이 myfirstdb에서 동작하게 됩니다. 

쿼리문을 통해 명령어를 작성해보겠습니다. select * from stock; 을 작성하고 위쪽 번개 모양 버튼(번개 모양 2개중 첫번째)을 누르면 아래 출력 결과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용법 - 스키마 생성

상단 Query탭 아래 부분에 있는 원통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새 스키마를 생성할 창이 나옵니다. 스키마 이름을 정하고 Apply 를 클릭합니다.

생성 시 적용할 스크립트 문입니다. 생성만 할 목적이므로 이 상태에서 Apply - Finish 클릭합니다.

Monitor에서 확인해보니 myseconddb 스키마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용법 - Table 추가

스키마 생성 아이콘 오른쪽의 Table 생성 아이콘으로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명을 지정하고 Column과 데이터 타입들을 지정해줍니다. 

PK는 PRIMARY KEY, NN은 NOT NULL, AI는 AUTO INCREMENT입니다.

지정 후 Apply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SQL문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pply - Finish 를 누르면 테이블 생성이 완료됩니다.

좌측의 Tables에 방금 생성한 새로운 테이블 stock2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맨 오른쪽 표 버튼 아이콘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테이블 쿼리문과 컬럼 정보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컬럼 정보에서 값을 하나씩 넣으시면 됩니다. 값을 모두 넣고 Apply를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위와 같이 SQL 문이 생성되었습니다. Apply - Finish 를 클릭하여 생성을 완료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연결, 스키마 생성 및 테이블 생성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서버를 키고 종료하거나 데이터 백업, 배포 등 여러가지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